3 hsape으로 치아라이브러리를 만들려고 하는데 제일 먼저 개개치아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치아 한 개의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양이 좋은 모형이나 스캔 파일이 있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meshmixer를 이용해서 치아 하나를 분리해서 개개치의 덴티폼처럼 파일을 만들어서 3shape 라이브러리에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라이브러리를 만들고자 하는 치아가 포함된 파일을 하나 불러옵니다.
Select를 이용해서 하나의 치아를 선택합니다. 치아 외형 전체를 선택합니다.
Select - edit - modify - invert를 이용해서 반전을 시킨 후 키보드에서 Delect키를 누르면 빨갛게 선택된 부위는 삭제가 되고 우리가 라이브러리를 만들 치아 하나만 남게 됩니다.
이제 치아 하나만이 남았습니다. 그런데 중간중간에 구멍이 있어 구멍을 메워줄 겁니다.
Edit - Make Solid를 이용하면 구멍 난 부위를 메울 수 있습니다.
구멍을 메운 자리가 거칠하고 모양이 조금 잘려나가기도 했습니다.
Sculpt으로 부족한 부위는 채우고 튀어나오거나 거칠한 부위는 자르거나 매끄럽게 해 줍니다.
매끄럽게 수정한 모습입니다.
구멍을 막다 보니 아랫부분까지 다 막혀 있어서 치아 베이스 부분은 Select로 선택한 후에 Delect 해 줍니다.
베이스 부분이 구멍을 뚫렸습니다.
치근모양처럼 만들어주기 위해 다시 치아를 선택합니다.
선택을 한 후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선택이 되면서 새로운 Edit 창이 뜨는데
이때 Edit - Extrude를 선택합니다.
옵션창에서 중간쯤에 보면 Direction에서 축조정을 할 수 있는데 y Axis로 설정합니다.
옵션창 끝부분에 Endtype에서 Flat을 선택합니다.
좀 전에 치아 베이스에 구멍을 뚫었는데 그 구멍 크기만큼 치근방향 쪽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Direction과 Endtype이 설정되었으면 옵션창 맨 위쪽에 offset의 수치를 조절하여
얼마큼 내릴지를 정하면 됩니다. (마우스포인트)
바로 조절이 불가할 때에 마우스포인트 쪽에서 숫자로 직접 설정 가능합니다.
숫자를 정한 후 키보드의 Enter를 누르면 치근모양과 비슷하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치근 쪽이 울퉁불퉁하여 Sculpt으로 울퉁불퉁한 부위를 스무스하게 만들어 줍니다.
360도를 돌아가며 부드럽게 작업해 줍니다.
베이스 바닥이 매끄럽지 않고 치근길이 조절할 때 Edit - Plane Cut으로 바닥 부위를 잘라 줍니다.
자르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멈추게 되면 빨간 선으로 그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한쪽 부분은 그대로 남기고 다른 부분은 삭제가 됩니다.
옵션창에서 Fill Type에서 No Fill을 선택합니다. 그래야 바닥이 뚫어지게 됩니다.
반투명한 부위로 표시되는 부분이 삭제되는 부분입니다.
이제 치아 하나가 만들어졌는데 이거로 이용해서 3shape에서 Control Panel에서 등록하면 된다.
Control Panel에서 등록하는 방법은 추후에 다시 올려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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